십이운성 병(病) 사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病)은 한자로 '병들 병(病)'이라고 하여, 질병, 쇠약, 약함 등을 뜻합니다. 중년 이후 노년의 시기로써, 몸은 쇠약하지만, 삶을 성찰하고, 내면의 완성을 의미합니다.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사주명리학에서 오행의 기운이 생겨나 성장하고, 소멸하는 12단계의 흐름을 의미합니다. 마치 인생 주기를 표현하듯, 십이운성은 삶의 흐름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지도와 같습니다.
십이운성 12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장생(長生): 생명의 시작, 아기의 탄생.
- 목욕(沐浴): 천진난만한 어린아이.
- 관대(冠帶): 청소년기의 성장과 배움.
- 건록(建祿): 사회에 나서는 청년기.
- 제왕(帝旺): 인생의 절정과 성공의 순간.
- 쇠(衰): 에너지가 줄어드는 중년기.
- 병(病): 노년기의 쇠약과 병든 상태.
- 사(死): 인생의 끝, 소멸과 정리.
- 묘(墓): 에너지가 묻히고 휴식하는 단계.
- 절(絶): 단절과 완전한 정리.
- 태(胎): 새로운 생명의 태동.
- 양(養): 태아를 키우는 준비 단계.
병(病)이란?
병(病)은 말 그대로,
'병들다.' 라는 뜻으로, 젊은 시절 왕성했던 기운이 쇠퇴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약해지는 시기입니다. 마치 병상에 누워있는 노인처럼, 근심과 걱정이 많으며, 외로움을 자주 느낍니다.
외적인 활동은 거의 멈춘 상태로,
사소한 말에도 감정적이지만, 자신의 아픔을 통해, 타인의 고통과 삶을 이해하게 됩니다.
병(病)은
계절로 늦 가을에 해당되며, 나무가 잎을 떨구고 겨울을 준비하듯, 병(病)은 죽음을 준비하며, 고통 속에서 삶의 지혜와 성찰을 배우게 됩니다.
병(病)은 도화살과 비슷한 기운입니다.
아픈 사람은 주변의 관심을 끌기에 유리하며, 보호본능을 자극해서, 시선을 끌기에 유리합니다. 늘 주변에 사람이 많으며, 따뜻한 관심과 돌봄을 받게 됩니다. 인맥이 넓으며, 자신의 약점을 강점으로 활용하며, 타인과 깊은 관계를 형성합니다.
병(病)은 12신살로는 역마살에 해당됩니다.
아픈 사람은 집에 가만히 있어야 할 것 같지만, 오히려 사주에 병(病)이 있는 사람이 집에만 있으면 없던 병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여행을 다니거나, 왕성한 사회 활동을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병(病) 주요 키워드
쇠퇴, 감수성, 고독, 내면, 예민함, 우울, 자기 성찰, 정체, 치유, 연민, 탐구, 재충전 등
병(病) 특징
병(病)이 있는 사람은
사소한 말에도 쉽게 상처를 받기 쉬우며, 불안감을 자주 느낍니다. 풍부한 감수성은 예술적, 창의력으로 발현되기도 하지만, 외로움과 고립감은 피하기 어렵습니다.
몸을 쓰는 일보다는
정적인 활동을 추구합니다. 특히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몸에 좋은 음식, 영양제, 운동 등에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차분하고, 조용한 환경을 선호하며,
안정감을 최우선으로 여깁니다. 병(病)은 부드럽게 타인의 관심을 끌며, 친근한 매력으로 어필을 합니다. 인맥이 넓고, 두루두루 원만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병(病)은 내가 아픈 만큼,
타인의 고민과 감정을 잘 받아들이며, 상담자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합니다.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간호, 심리 상담, 돌보미, 보육교사, 요양사 등이 있습니다.
병(病)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
근묘화실 사주 풀이
1. 년지 병(病)
부모나 가족 중에 아픈 사람이 있거나, 어린 나이에 가족을 이해하고, 도우려는 책임감이 강합니다. 반면, 정서적 안정감이 부족하며, 외롭고, 고독할 수 있습니다.
2. 월지 병(病)
사회적 관계나 직장 생활에서 감정적이고,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 쉽게 영향을 받으며, 스스로 상처받거나 걱정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일지 병(病)
나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귀인이 주변에 많습니다. 하지만, 배우자나 가족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질투심이 강해서,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시지 병(病)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아서, 적극적으로 노후를 준비합니다. 또한 자식에 대한 책임감이 강해서, 부지런하게 생활하지만, 현재와 미래 사이의 균형은 고민해봐야 합니다.
십신적 병(病) 풀이
1. 식신 병(病)
식신은 창조, 생산, 표현을 의미합니다. 병(病)이 식신에 해당되면, 새로운 창조보다는 과거의 성과를 정리하거나 반추하려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조용히 내면을 탐구하며 감수성을 극대화해, 예술적·창의적 작업에서 섬세함과 디테일을 더할 수 있습니다
2. 편인 병(病)
편인은 직관, 독창성, 내면세계를 의미합니다. 병(病)이 편인에 해당되면, 고독한 철학가처럼, 세상과 잠시 거리를 두고 내면의 진리를 탐구하며, 과거의 경험과 지혜를 통해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편재 병(病)
편재는 물질적 소유, 외부 자원을 의미합니다. 병(病)이 편재에 해당되면, "무엇이 진정으로 중요한가?"와 같은 철학적 고민을 하며, 물질적 성공보다는 내적인 만족을 추구합니다.
2. 편관 병(病)
편관은 권위, 통제, 책임을 의미합니다. 병(病)이 편관에 해당되면,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타인의 협력과 공감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단, 완벽하게 책임지려는 압박감으로, 신체적 정신적 질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병(病) 개운법
- 자신의 감수성을 활용해서, 음악이나 미술 같은 예술적인 분야에 활용합니다.
- 집에만 머물기보다는 자연을 가까이하며, 여행이나 산책을 통해 병지의 정체된 기운을 풀어줍니다.
- 도서관에서 책을 읽거나, 조용한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생각과 감정을 정리합니다.
- 취미, 동호회 활동을 통해, 정기적인 활동을 합니다.
- 미래보다는 현재에 집중하며,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서, 에너지를 유지합니다
병(病) 사주
일지에 병(病)이 있는
병(病) 사주에는 병신일주, 정묘일주, 무신일주, 기묘일주, 임인일주, 계유일주가 있습니다.
- 병신일주 : 병의 고독과 신금의 냉철함이 결합되어 섬세하고 현실 감각이 뛰어나지만 외로움을 느낄 수 있음.
- 정묘일주 : 병의 감수성과 묘목의 온화함으로 내면의 예술적 감각이 발달하며, 타인과의 조화와 공감을 중시함.
- 무신일주 : 병의 쇠퇴와 신금의 실용적 사고가 만나 책임감이 강하지만 감정 표현에 서툴러 고립감을 느낄 가능성이 있음.
- 기묘일주 : 병의 예민함과 묘목의 유연성이 조화를 이루어 섬세하고 감성적이며, 타인을 세심하게 배려하려는 성향이 강함.
- 임인일주 : 병의 고요함과 인목의 강한 추진력이 결합되어 내면적 성찰과 외부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려는 모습이 두드러짐.
- 계유일주 : 병의 쇠약함과 유금의 세밀함이 어우러져 철저한 자기 관리와 섬세한 판단력을 보이나, 감정적 불안을 느낄 수 있음.
'사주 명리 > 신살과 십이운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死) 십이운성 사주 특징 (0) | 2024.12.23 |
---|---|
쇠(衰) 십이운성 사주 특징 (0) | 2024.12.21 |
제왕(帝旺) 십이운성 사주 특징 (0) | 2024.12.20 |
건록(建祿) 십이운성 사주 특징 (0) | 2024.12.19 |
관대(冠帶) 십이운성 사주 특징 (0) | 2024.12.19 |